시흥월곶초등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영재학급현황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 영재학급 > 영재학급현황

2018학년도시흥월곶초등학교영재학급운영 계획

 

 

I. 명칭 : 시흥월곶초등학교 영재학급

 

II. 목적

1. 수학 및 과학 분야에 영재성을 보이는 학생을 선발운영함으로써 수월성교육을 강화한다.

2. 수월성 교육 활동을 확대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3. 영재의 조기 발굴과 창의력 육성 교육으로 자아실현의 성취 욕구를 충족시키며, 교육의 기회 균등을 보장한다.

 

III. 방침

1. 교육 대상 : 본교 3학년, 4학년, 56학년 학생

2. 운영 기간 : 2018. 03 - 2019. 02

3. 운영 장소 : 시흥월곶초등학교 과학실 및 지정교실

4. 교육 영역 : 수학, 과학 분야 및 융합 교과

5. 학급 편성 및 인원 : 3개 학급 60명 이하(정원 기준)

(3학년 학급 20, 4학년 학급 20, 56학년통합학급 20명 기준)

6. 대상자 판별

. 시기 : 2017. 12 - 2018 . 1

. 방법 : 관찰 추천 선발

단계

전형기준

전형방법

합격자 수

비고

1단계

교사관찰평가

학교별 교사관찰평가

학교장 추천 수

 

2단계

서류평가

학교별 교사관찰추천결과

정원의 23

 

3단계

학문적성+면접

학문적성 50%+심층면접 50%

최종선발인원

 

 

 

7. 운영 방법

. 방과 후 주중 정기 교육 활동과 주말을 이용한 현장학습 등의 체험프로그램 중심의 비정기 교육활동으로 운영하고, 정규 교육과정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영한다.

. 각 학급별 연간 총 100시간 이상을 운영한다.

(1) 교과 활동 90시간

(2) 교과 외 활동(입학식, 산출물 지도, 수료식, 현장학습, 캠프활동, 봉사활동 등)

(3) 산출물 발표대회 및 수업 공개(필요시) 여건에 맞추어 실시한.

영재교육대상자는 창의성 및 과제집착력이 높은 학생을 발굴하여 고급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육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8. 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영재학생들의 관심, 능력, 개성을 고려하여 고급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개발하되 영재교육 전문기관이나 경기도교육청에서 개발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다.

. 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 등에서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별화 학습을 지향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갈 리더십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인성교육을 병행한다.

. 교과수업 교육과정은 각 학년별 발달단계에 맞는 주제별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특히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이수학년 교육과정을 초과한 선수학습이나 지나친 교과 내용에 대한 심화 수업 지양하도록 한다.

. 수학과학통합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영어수업은 수학과학 내용에 대한 영어몰입교육으로 제한할 수 있다.(단순한 영어수업 교육과정 편성 금지)

 

9. 담당 교원 및 기타

. 영재교육 담당교원은 본교 교원 및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관내 교사 중에서 영재교육 및 수학, 과학과 지도에 전문성을 가진 교원을 위촉하고, 각종 연수프로그램에 참가하도록 하여 지도교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지식을 제고한다.

. 영재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교원,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며, 지 역 언론을 통해 홍보하여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한다.

. 각 과정별 담당교사는 프로그램 종료 시마다 산출물에 대한 서술식 평가를 하고, 학생 소속교의 생활기록부에 반영하도록 한다.